2024. 9. 22. 09:07ㆍ반려견 이야기
강아지하임리히법
강아지 목에 걸렸을때 응급처치
강아지 하임리히법 동작의 이해일반적으로 인간과 관련된 하임리히 법(Heimlich Maneuver)은 강아지 목에 걸렸을 때 이물질을 제거하기 위해 응급처치를 하지만 강아지의 크기에 따라 하는 법이 조금씩 다릅니다.
소형견 중형견 하임리히법
소형견 및 중형 13kg 미만의 경우, 등을 가슴에 대고 거꾸로 뒤집어 조심스럽게 들어 올리십시오. 이 자세에서 흉곽 바로 아래 부분에 압력을 가해 이물질이 나올 수 있도록 횡경막 방향으로 4~5번 빠르게 위쪽으로 밀어 올린 다음 입 안에 이물질이 없는지 확인하고 조심스럽게 제거하세요.
- 강아지를 조심스럽게 거꾸로 뒤집어 올려주세요
- 흉곽 아래 압력을 가해줍니다.
- 이물질이 나올 수 있도록 횡격막 방향으로 4~5번 위쪽으로 밀어 올립니다.
- 이물질이 빠질때 까지 반복해 줍니다.
대형견 하임리히법
대형견의 경우, 서 있는 자세에서 하임리히법을 적용해야 합니다. 강아지 뒤에 서서 팔로 몸을 감싸고 흉곽 바로 아래에 손을 위치시킵니다. 작은 강아지에게 하듯이 위쪽으로 밀어 올리십시오. 강아지가 의식을 잃은 경우, 옆으로 눕히고 양손을 사용하여 갈비뼈 바로 아래를 위쪽으로 강력하게 밀어 올리셔야 합니다.
- 강아지를 조심스럽게 거꾸로 뒤집어 올려주세요
- 흉곽 아래 압력을 가해줍니다.
- 이물질이 나올 수 있도록 횡격막 방향으로 4~5번 위쪽으로 밀어 올립니다.
- 이물질이 빠질 때까지 반복해 줍니다.
강아지가 의식이 없는 경우 옆으로 눕힌 상태에서 양손으로 갈비뼈 아래를 위쪽으로 강하게 올리셔야 이물질을 뻗어낼 수 있습니다.
강아지 하임리히법 주의사항
개에게 하임리히 법을 수행할 때, 특히 작거나 연약한 개에게 너무 많은 힘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내부 장기에 쉽게 손상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물질이 떨어져 나와 눈에 보일 수 있으므로 나중에는 항상 입을 확인하여 조심스럽게 제거하세요.
강아지 기도 폐쇄 징후 및 질식의 초기 증상
반려견이 기도폐쇄 징후 및 초기증상으로 기침, 구역질 구토시도, 과도한 침 흘리기, 입을 긁거나 질식하는 소리 등이 있습니다. 또한 극심한 고통, 서성거림 를 나타낼 수도 있습니다. 강아지가 갑자기 조용해지고 숨쉬기가 힘들다면 기도가 완전히 막혔음을 의미할 수 있으므로 즉각적인 조치가 필요합니다.
- 구역질 또는 과도함 기침
- 과도한 침을 흘리기
- 입을 긁거나 서성거림
- 천명음소리 또는 질식하는 소리
- 숨쉬기 힘들어 함
- 극심한 고통
강아지의 기도폐쇄는 두 가지 유형으로 나뉘는데, 부분적으로 막힌 경우, 개는 여전히 숨을 쉴 수는 있지만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천명음이 들리거나 호흡 곤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완전히 막힌 경우 개는 전혀 숨을 쉴 수 없으며 상황은 더욱 심각해집니다. 강아지가 이전과 다른 소리를 내거나 조용하다면 즉각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질식하기 쉬운 강아지 품종
강아지 품종, 특히 납작한 얼굴을 가진 개 품종(퍼그나 불독과 같은 단두종)은 해부학적 구조로 인해 질식에 더 취약합니다. 이 품종은 종종 기도가 좁아서 질식 및 기타 호흡 곤란에 더 취약ㅎ 하기도 하며, 이러한 품종의 반려견 주인님께서는 각별히 주의해야 하며 긴급 상황 발생 시 대응 방법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수의사에게 전화해야 하는 경우
질식 현상이 부분적이든 전체적이든 상관없이, 사고가 발생한 후에는 항상 전문 수의사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반려견이 질식에서 회복된 것처럼 보이더라도 기도 내부 손상이나 치료가 필요한 기타 합병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임리히법으로 물체를 제거할 수 없거나 강아지가가 호흡을 멈춘 경우 즉시 수의사 또는 응급 동물 진료소에 연락하세요.
목에 걸린 이물질을 성공적으로 제거하거나 CPR을 수행한 후에도 개는 수의사의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질식하면 목이나 호흡계에 부상을 입을 수 있으며 즉각적인 치료를 받으면 장기적인 손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사건 발생 후 괴로움, 기침, 호흡 곤란의 징후를 주의 깊게 살피고 병원진료를 받으러 가셔야 합니다.
강아지 심폐소생술
강아지 CPR을 수행해야 하는 경우 강아지가가 호흡을 멈추거나 심장 박동이 멈췄을 때 심폐소생술(CPR)이 필요합니다.
- 평평한 표면에 강아지를 오른쪽으로 눕혀줍니다.
- 입을 벌리고 혀를 앞으로 당겨 줍니다.
- 기도가 깨끗한지 확인하고 이물질이 있으면 제거
- 목을 곧게 펴고 머리와 목을 부드럽게 펴서 기도를 정렬합니다.
- 대형견의 경우 한 손을 심장 부위(앞다리 팔꿈치 뒤) 위에 놓고 가슴 압박을 시작하고
- 소형견의 경우 두 손가락을 사용합니다.
- 가슴을 30번 압박한 후 코를 막고 두번 빠르게 입으로 인공호흡을 시켜줍니다.
강아지 가슴압박과 호흡의 비율
- 심폐소생술(CPR)의 경우 분당 100~120회 흉부압박
- 목표로 하고 매 30회 흉부압박당 2회 인공호흡을 실시
- 각 호흡은 약 1초 동안 지속되어야 하며,
- 가슴이 눈에 띄게 상승할 만큼 충분합니다.
- 특히 소형견의 경우 폐를 과도하게 팽창시키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강아지 응급처치 실습받기
애완동물 응급처치 교육의 중요성 알고, 애완동물 응급처치 훈련을 받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동물병원, 동물복지단체 등 많은 기관에서 반려견과 애완동물 하임리히법, CPR 및 기타 필수 응급처치를 수행하는 실습 강좌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반려견을 키우고 있는 가정이라면 한번 수업을 들어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강아지 등록 반려견등록 의무화 벌금 등록비용과 등록번호 확인 조회하기
\
'반려견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강아지 등록 반려견등록 의무화 벌금 등록비용과 등록번호 확인 조회하기 (2) | 2024.09.21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