뱀에게 물렸을때 응급처치방법과 주의사항 독사 구별하기 이빨자국

2024. 9. 8. 09:26건강 이야기

728x90
반응형

뱀에게 물렸을때

독사뱀 응급처치방법

독사와 일반뱀을 구별할 때 머리 모양으로 구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머리가 세모인 경우 독사의 가능성이 높고 머리가 둥글게 보이면 일반뱀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뱀에게 물렸을 때는 경황이 없어 일반적인 뱀인지 독을 가진 뱀인지 구별하기 힘들어하실 수도 있는데요. 뱀에게 물렸을 때 물린 자국으로 독사에게 물렸는지 일반뱀에게 물렸는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독사와 뱀 한테 물렸을때

독사가 가장 독이 올랐을때

메밀꽃 필 무렵 독사가 겨울잠을 자려고 월동 준비로 많은 먹이들이 먹었을 때 가장 독한 독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이 시기에는 우리나라 한가위가 시작되는 명절 추석이 시작되는 시기도 한데요. 이때는 산소에 벌초를 하러 가거나 인사를 하러 갔다가 뱀에게 물리는 사고와 벌에 쏘이는 일들이 많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뱀에게 물렸을 때 잘못된 상식으로 2차 피해가 갈 수도 있는 사항이 많이 만들어지기도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독사와 일반 뱀의 차이와 독사에게 물렸을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독사구별법

독사 뱀과 일반뱀 구별법

독사뱀 특징

  • 머리 모양: 독샘으로 인해 머리가 삼각형 또는 다이아몬드 
  • 동공 모양: 대부분 독사는 고양이와 유사한 타원형 동공
  • 색상 및 패턴: 밝은 색상이거나 선명한 짙은 독특한 패턴 
  • 송곳니 대 이빨: 독을 주입하는 데 사용되는 길고 속이 빈 송곳니

 머리가 삼각형이고 물린 앞쪽에 두 개의 이빨 자국이면 독사

출처 : 중앙응급의료센터

일반뱀 특징

  • 머리 모양 : 독이 없는 뱀은 일반적으로 머리가 더 둥그스름
  • 동공 모양 : 독이 없는 뱀은 대개 둥근 동공
  • 색상 및 패턴 : 독사에 비해 흐릿하고 균일한 색상
  • 송곳니 대 이빨 : 먹이를 잡는 데 사용되는 작은 이빨

뱀에 물렸을 때의 응급처치

뱀에 물렸을 때  따라야 할 필수 단계 5가지 알아보고 2차 합병증을 예방하려면 즉각적인 응급처치가 중요합니다.

 

1.침착함 유지

첫 번째이자 가장 중요한 단계는 가능한 한 침착함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불안과 공황으로 인해 심장 박동수가 증가할 수 있으며, 뱀이 독이 있는 경우 혈류를 통해 독이 더 빠르게 순환할 수 있습니다.

 

2.물린 부위를 고정

물린 부위의 움직이지 않게 해야 합니다. 이는 독이 퍼지는 것을 늦추기 위한 것이며, 물린 부위를 심장 높이보다 낮게 유지해야 합니다. 또한 지혈을 하게 되면 혈액 순환을 차단하고 조직 손상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지혈대 사용을 피하셔야 됩니다

 

3.상처를 부드럽게 닦기

물린 부위를 깨끗한 물과 비누로 씻되, 독을 빨아들이려고 하지 마십시오. 이 방법은 효과적이지 않을 뿐만 아니라 상처에 박테리아가 유입되어 감염될 수도 있습니다.

 

4.압박하여 묶기

물린 곳에서 5cm~10cm로 적당한 압력으로 묶어 독이 퍼지지 않도록 해주어야 하는데 압박대를 사용하는 것은 위급상황을 제외하고는 권장하고 있지 않습니다. 대부분 강한 압박대로 병원으로 이송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 강한 압박으로 인해 2차 합병증이 많이 일어나고 있다고 보고 되어있습니다.

 

5.즉시 응급진료

능한 한 빨리 응급 서비스에 전화하거나 가장 가까운 병원으로 가십시오. 특히 독사에 물린 경우에는 시간이 매우 중요하므로 지체 없이 전문적인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뱀에 물렸을때 주의사항

뱀에 물렸을때 민간요법이나 잘못된 상식으로 더 위험해질 수 있는 사항이 만들어지기도 합니다. 이런 일들을 방지하기 위해 뱀한테 물렸을때 꼭 주의사항에 따라 절대 피해야 하는 행동들을 숙지 하시길 바랍니다.

 

얼음찜질을 피하세요

좋은 생각처럼 보일 수도 있지만, 상처에 얼음찜질을 하면 득보다 실이 더 클 수 있습니다. 얼음은 혈류를 제한하여 독이 한 부위에 집중되어 조직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독을 입으로 흡입하지 않기

물린 부위에 독을 빼내겠다고 입을 대고 흡입을 하게 되면 독이 체내로 들어가 위험 할 수 있으며 입안에 상처가 있을때는 더 큰 위험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물린 부위에 2차 감염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입으로 흡입하는것은 절대 안됩니다.

 

술이나 카페인 음식 섭취 금지

알콜이나 카페인을 섭취하면 심박수가 증가하여 독이 몸 전체로 퍼지는 속도가 빨라지며, 뱀에게 물린 사람에게 구토, 복통, 의식저하등이 발생 할 수 있기 때문에 음식과 음료는 주지 않아야 합니다. 

 

민간요법 금지

담배, 된장 등 상처에 바르는 것은 결코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이는 2차 세균감염의 위험으로 있고, 이런 민간요법으로 인해 이송시간이 늦어지며 환자에게 치명적일 수 있다

드레싱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심한 경우에는 손상된 조직을 제거하기 위해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