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호흡증후군 증상 정서적 심리적 신체적 원인 및 과호흡 응급 대처방법

2024. 10. 3. 16:00건강 이야기

728x90
반응형

과호흡증후군의 이해: 원인, 증상 및 치료

과호흡증후군(HVS)은 과도한 빠른으로 혈액 내 이산화탄소가 비정상적으로 감소하는 상태로 호흡이 과도하게 빨라지거나 심해지는 것이 특징이며, 불안과 스트레스 또는 기타 심리적인 요인등으로 인해 발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과호흡의 증상과 원인 응급대처까지 알아보겠습니다다.

과호흡증후근 증상과 원인

 

과호흡증후군은 사람이 호흡을 가쁘거나 얕게 하여 체내 산소와 이산화탄소의 균형이 깨지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는 현기증, 현기증, 지의 따끔거림, 가슴 통증, 심지어 어떤 경우에는 실신까지 유발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이 상태가 급작스럽게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즉, 갑자기 발생하며 일반적으로 불안, 공포 또는 공황 발작과 같은 특정 상황에 의해 시작 되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과호흡의 원인

기본적인 원인 3가지로 과호흡 증후군의 주요 원인은 대부분 심리적인 것입니다. 불안, 스트레스, 공황 발작, 정서적 고통이 가장 흔한 유발 요인입니다. 이러한 요인으로 인해 과호흡을 하게 되어 이산화탄소 수치가 낮아지게 됩니다.

  1. 신체적 요인으로 인한 발열, 통증, 강렬한 신체 운동 등.
  2. 만성 질환으로 인한 천식이나 만성 폐쇄성 폐질환(COPD)
  3. 약물 또는 카페인이나 암페타민과 같은 각성제

과호흡은 이산화탄소 수준을 감소시켜 다양한 증상을 유발합니다. 증상 유형 및 증상이 다양한 방식으로 나타나며,  빈도와 강도에 따라 다양한 증상 유형 및 증상 단계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과호흡 증후군 증상 유형

  • 신체적 증상: 현기증, 가슴 답답함, 빠른 심장 박동, 숨가쁨, 손, 발 또는 입술의 얼얼함 등이 있습니다.
  • 정서적 증상: 많은 개인이 불안, 두려움 또는 임박한 파멸의 느낌을 경험하며 종종 에피소드를 악화시킵니다.
  • 인지 증상: 혼란, 집중력 저하, 심지어 이인화 또는 현실과의 분리감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 만성 증상: 지속적인 과호흡 증후군이 있는 일부 개인은 만성 피로, 두통 및 수면 장애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갑작스러운 급성 과호흡 증상으로 극심한 호흡곤란과 흉통, 빠른 심박수 등의 증상을 동반하는 갑작스러운 발병이 특징입니다. 이러한 갑작스러운 호흡곤란은 대개 스트레스나 불안에 의해 유발됩니다. 증중도에 따라 어떤 경우에는 과호흡이 만성 문제가 될 수 있으며, 급성 증상을 경험하지 않더라도 개인이 지속적으로 숨이 차거나 피로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현기증이나 피로감, 따끔거림과 같은 증싱이 몇 시간 또는 며칠간 지속이 될 수도 있습니다. 

과호흡증후군 응급 대처하는 방법

과호흡 증후군을 관리하는 것은 부담스러울 수 있지만 증상을 줄이고 갑작스러운 과호흡 발생을 예방하는 몇 가지 효과적인 대처 방법으로 호흡법과 대처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호흡법

호흡을 조절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은 가장 중요한 단계 중 하나입니다. 횡격막 호흡(복식호흡)에 집중하면서 코로 천천히 숨을 쉬는 것은 산소와 이산화탄소의 균형을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종이봉투에 숨을 쉬는 것은 혈액 내 이산화탄소 수치를 높이는 데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그러나 부적절하게 사용하면 더 큰 해를 끼칠 수 있으므로 주의 해야 합니다.

과호흡 자가 호흡 연습 단계

  • 4초간 천천히 숨을 들이쉬세요.
  • 4초간 숨을 참으세요.
  • 6~8초 동안 천천히 숨을 내쉬세요.
  • 호흡이 정상화될 때까지 반복합니다.

불안이 유발될 때 접지 기술은 당신을 현재 순간으로 되돌리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4-3-2-1 기법"과 같은 방법에는 보이는 것 5가지, 만질 수 있는 것 4가지, 듣는 것 3가지, 냄새 맡는 것 2가지, 맛볼 수 있는 것 1가지를 식별하는 작업이 포함됩니다. 이렇게 하면 초점이 호흡에서 바로 주변 환경으로 이동 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 관리 장기적인 예방에는 이완 기술, 규칙적인 운동, 적절한 수면을 통해 스트레스와 불안을 관리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명상이나 심호흡 운동과 같은 마음챙김 수련은 과호흡 에피소드의 빈도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자극제 피하기 카페인이나 니코틴과 같은 각성제를 줄이거나 제거하면 과호흡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물질은 불안을 악화시키고 빠른 호흡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정기 건강검진 천식이나 심장 문제 등 과호흡을 유발할 수 있는 기저 질환을 정기 검진을 통하여 관리하는 것은 장기적인 예방에 매우 중요할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