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검사방법 젊음치매 증상과 원인 치매예방 알아보기

2024. 7. 3. 12:01복지 이야기

728x90
반응형

젊은치매란

젊은 치매는 만 65세 이전에 발생하는 치매로 여러 가지 원인을 통하여 발병할 수 있습니다. 주요 원인 10가지는 유전적, 헌팅 병, 혈관 요인, 퇴행성 질환, 외상, 신경 손상, 대사성 영양결핍, 알콜성 치매, 약품 남용, 감염 및 염증성질환, 기타 원인 등이 있습니다.

젊은치매 원인과치료예방

젊은치매 증상

젊은 치매 증상은 일반적인 노인성치매와 똑같이 기억력 저하, 인지장애, 언어능력 저하 성격과 행동 변화 등이 있으며 익숙한 장소에서 길을 잃어버리는가 하면 환각, 환청 등 불면증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들로 우울증이 올 수도 있기 때문에 조기에 증상을 발견하고 최대한 진행 속도를 늦추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단기 기억 손실
최근이 일어난 사건이나 정보를 기억하지 못하거나 기억 왜곡 등 잘못 기억이 할 수 있습니다. 
장기 기억 손실
과거의 중요한 사건이나 잊지 못하는 사건 등을 잊거나 그 사건과 정보를 기억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인지 기능 저하
일상적인 생활에서 결정을 내리는 것이 어려워지며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언어 능력 저하

말을 할 때 특정한 단어가 기억이 나지 않는다거나 글을 쓰는 능력도 감소하게 되며 사람들과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사물 인식 장애
물건을 자주 잃어버리고 도구의 용도를 잊어버리거나 인식을 못 하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방향 감각 장애
늘 가던 장소가 어색하게 느껴지거나 일상적인 장소를 인식하지 못하며 길을 찾는 것이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기본생활능력 감소
개인의 위생관리나 옷을 입는 등 식사 준비와 같은 기본적인 일상생활 능력이 저하되여 생활이 힘들 수 있습니다.
정서적인 변화

초기 증상 같은 문제를 겪으면서 스트레스가 생기게 되며 감정 기복도 심하게 오르락내리락 하다 보니 불안감과 우울증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젊은치매 원인

젊은 치매의 경우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는 유전적 요인이 크다고 볼 수 있지만 유전이 아닌 후천적으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원인을 보고 부모님이나 윗대 어르신들 중 유전성 치매가 있다면 미리미리 예방 차원으로 검사를 해보시는 것이 좋고, 유전이 없다고 해도 혈관질환, 자가면역력 저하 등 외상으로 인한 뇌 손상으로도 치매가 진행될 수 있기 때문에 꼭 유의하시고 젊은 치매를 예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1. 유전성  치매 (알츠하이머, 헌팅턴병)
  2. 혈관성 치매 (뇌혈관질환,뇌세포감소)
  3. 루이소체 치매 (퇴행성 질환, 파킨스병의 혼합형)
  4. 외상 및 신경손상 (운동선수,군인처럼 반복적인 뇌손상)
  5. 알콜 및 약물 남용 (만성적인 음주와 약물중독으로 인한 손상)
  6. 대사성 및 영양결핍 (신경기능영양부족, 갑상선기능저하증)
  7. 감염 및 염증성질환 (자가면역질환등, HIV 감염)

치매초기증상 경도인지장애 치매전단계 증상과 원인 치료 알아보기

 

치매초기증상 경도인지장애 치매전단계 증상과 원인 치료 알아보기

경도인지장애란경도인지장애란 명학 하게 인지 기능에 저하가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일상생활 속에서는 무리 없이 기능이 수행되지만 기억력, 언어능력, 시공간 능력, 판단 능력 등이 현저히

1suk2jo.com

젊은치매 치료 예방

⊙치매치료

치매는 치료가 어려운 만성질환으로 초기 발견이 가장 중요하며 이후 약물 치료와 정기적인 검진을 통하여 뇌 건강을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약물치료 
  • 상담 및 재활

⊙치매예방

치매의 주요 예방법은 정기적인 신체활동과 건강한 식습관 유지입니다. 사회적 활동 유지로 정신건강에 좋은 독서나 퍼즐 등 자기에게 맞는 취미를 가지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스트레스 관리로 정신건강을 지키는 것이 첫 번째로 중요한 게 아닌가 싶습니다.

  • 건강한 신체활동
  • 균형잡힌 식습관
  • 사회적 활동 모임
  • 뇌건강에 좋은 취미활동
  • 스트레스 관리 

※ 젊은 치매는 일찍 진단하고 적절하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증상이 의심될 경우 신속히 전문 의료진과 상담하여 적절한 평가와 치료를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728x90
반응형